어플리케이션 - 온도/압력
혈압계 압력모듈 양산라인 검수를 위한 PACE Controller
다들 한번쯤 병원을 내원했을 때, 아래와 같은 장비를 본적 있을겁니다.
< B社 생체신호측정기 >
생체신호측정기란, 환자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심전도 / 맥박신호 / 혈압 / 호흡 / 체온 등을 종합적으로 측정 및 모니터링하는 장비 입니다.
B社에서는 생체신호측정기 내에 들어가는 혈압계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Druck PACE Controller를 활용하여 혈압계에 들어가는 '압력모듈(NIBP)'를 개발
후 양산품의 검수과정을 거쳐 최종 제품에 적요하였습니다.
< NIBP(혈압계 내 압력모듈) >
B사에서 PACE Controller를 선택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였습니다 : 높은 정확도와 빠른 제어 속도
생체신호측정기는 환자의 몸 상태를 중요하게 모니터링하는 만큼 높은 정확도가 중요하고, 그런 높은 정확도가 필요한 제품들을 개발 및 검사하는
장비는 그보다 훨씬 더 높은 정확도가 필요합니다.
이번에 적용된 PACE Controller의 CM(Control Module)은 0.02%F.S의 고정밀급 정확도의 스펙을 보여주며,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더 높은 정확도를 나타냅니다.
< 어플리케이션 전체 제품 구성 이미지 >
전체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:
- DRUCK PACE6000(CM0-700 mbar gauge) : 2 SET
- 압력매니폴드 : 2 EA
- 질소통 및 레귤레이터 : 각 1 EA
- NIBP Calibration 전용 S/W
압력모듈을 교정 한다는 것은?
압력모듈의 개발 및 양산 단계에서 제품의 성능을 확인하는 과정은 필수적이며, 그러한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장비는 피교정물보다
최소 4배 이상의 더 높은 정확도를 갖는 장비를 통하여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.
이러한 기준장비(PACE Controller)에서 정확한 압력을 발생시켜 피교정물에 인가하고 피교정물에서 인가받은 압력값의 출력값을 확인하는 작업 입니다.
그렇다고 PACE Controller가 적용되기 전까지 본 업체에서는 압력모듈에 대한 검사 과정이 없었을까요? 당연히 아닙니다.
B社에서는 기존에 사용중이던 F社의 자동압력컨틀롤러를 통해 양산되는 NIBP 모듈의 1 : 1로 매칭하여 수작업으로 검수를 진해하였습니다.
교정하는 시간은 제품당 약 5분 소요되었고, 매월 1000개 이상의 생산되는 제품들을 검수하는 과정을 거쳤을 때 상당한 시간을 소요되고 있는걸로 확인됩니다.
따라서 Druck PACE Controller이 투입된 후 기존의 방식에서 많은 부분에서 개선되었습니다.
1. PACE Controller를 NIBP 모듈에 1 : 1로 연결하는 수작업 없이 매니폴드를 통한 압력분기로 여러대의 NIBP 모듈을 동시 검사
아래 이미지와 같이 PACE6000(2개의 모듈 동시 컨트롤 가능) 2 SET로 구성되었으며 한번에 20개의 NIBP 모듈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.
2. NIBP 모듈을 교정하는 전체 과정을 검사자가 매 Step마다 수동으로 진행해왔던 방식이 아닌 NIBP 모듈과 PACE Controller, 그리고 PC간 통신을 통해 PC에서
PACE Controller를 제어하고 NIBP에서 나오는 출력값을 그대로 PC에서 모니터링하고 정상유무의 결과를 판독하게 구성하였습니다.
이러한 과정은 한 번의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약 2분의 시간이 소요되도록 구성하였으며, 동시에 10~20대의 NIBP모듈을 검사한다고 했을 때,
앞에서 설명한 기존의 방식 대비 혁신에 가까울 정도로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.
★ Before : 1 EA 5분 → 1시간 동안 12 EA 검사
★ After : 20 EA 2분 → 1시간 동안 600 EA 검사
( 600 EA / 1 EA ) x 100% = 5,000% ↑ 업무 효율 증가!
< NIBP 검수 후 제품에 적용 >
검수 완료된 NIBP 모듈을 제품에 적용하여 최종 테스트까지 이렇게 확인하였습니다.
Druck PACE Controller 시스템을 통한 압력모듈의 교정은 기존의 방식보다 훨씬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함으로써 생산하는 제품의 퀄리티를 높여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할
뿐만 아니라, 검사작업 전체 과정의 획기적인 변화로 엄청난 업무효율화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.
